top
조회수 : 299 | 관심 : 0

좋은 인상을 주는 온라인 면접


좋은 인상을 주는 온라인 면접 TIP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로 통칭)의 여파로 채용 면접 문화에 새로운 바람이 불었습니다.
일명 ‘언택트 채용’이 활성화되고 있는데요.
언택트란 접촉을 뜻하는 콘택트(contact)에 부정이나 반대를 뜻하는 언(un)을 붙인 신조어입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언택트 채용 방식은 크게 2가지로, ‘화상 온라인 면접’과 ‘AI 면접’으로 나뉩니다.
이들은 해외에서 활발히 사용되는 면접 방식 중 하나이나,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그 개념이 생소한데요.
오늘은 온라인 면접에서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는 TIP들과 그에 따른 주의사항들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1) 적절한 환경 조성하기


온라인 면접은 정보통신기기의 개재를 전제로 하기 때문에 오프라인 면접보다 주의해야 할 사항들이 비교적 많습니다. '집'이라는 새로운개념의 면접장의 구성을 책임져야 하며, 예기치 않게 일어날 수 있는 전산망 상의 문제 역시 간과할 수 없기 때문이죠. 이를 오프라인 환경과 온라인 환경, 2가지 갈래로 나누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1) 오프라인 환경

『소음』

온라인 면접에서 ‘좋은 음질’은 단연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조건입니다. 따라서 정숙한 분위기 속 면접에 집중할 수 있는 공간을 모색해야 하는데요. 가족이나 룸메이트 등, 함께 사는 동거인에게 적절한 양해를 구하고 소음을 낼 가능성이 있는 반려동물이 있다면 장소 선택을 달리해야 하겠습니다. 또한, 일상적인 대화에서 소통에 무리가 없는 공간일지라도 이를 통신기기를 통해 들었을 때 불쾌한 울림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니, 가구나 물건이 없는 빈 방안에서의 온라인 면접은 되도록 피해야겠습니다. 야외와 가전기기에서 들려오는 소음 역시 차단해야 하며 가정 내 면접 진행이 어려울 경우, 온라인 면접이 가능한 1인 스터디룸 등의 실내 시설을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출처] 좋은 인상을 주는 온라인 면접|작성자 고용노동부


『배경』

온라인 면접 시 시선을 분산시킬 수 있는 요소는 배경에서 제외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경은 너무 산만해서도, 지루해서도 안되는데요. 이때, 가장 좋은 배경으로 흰 바탕의 벽을 떠올리시는 분들이 많으나,적절한 소품의 배치는 면접자가 가지는 분위기를 긍정적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일 예로, 책장이나 화분을 배경으로 배치할 때 편안하고 지적인 느낌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각도 / 조명』

데스크톱이나 노트북에 내장된 카메라를 이용하고 이를 책상에 곧바로 배치한다고 가정했을 때, 면접자의 시선은 위에서 아래로 향합니다.이는 적절치 못한 시선의 방향으로, 카메라를 눈에서 시작한 일직선보다 조금 높은 곳에 배치해야 하겠습니다. 화면을 세로로 3등분 했을 때 위로부터 3/1 지점에 눈이 오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비율입니다. 또한, 얼굴에 짙은 그림자를 드리울 수 있는 조명은 온라인 면접 시 적절치 않습니다. 해가 떠있는 주간이라면 자연광을, 그렇지 않다면 일반 형광등을 사용하는 것이 적절하며 램프 등을 이용해 원하는 조도를 설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1-2) 오프라인 환경

『네트워크』

적절한 네트워크 연결은 부재 시 면접의 흐름이 끊길 수 있어 각별히 신경 써 준비해야 합니다. 면접 전 인터넷 속도와 네트워크 환경을 점검하고 예행연습 등으로 실제 연결 시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미연에 방지합니다.

『알림해제』

온라인 면접의 대부분은 컴퓨터와 노트북과 같은 정보통신기기로 이루어집니다. 이때 위 기기 내 메신저나 메일에서 수신 알림이 온다면 면접관, 면접인 모두 당황할 수밖에 없는데요. 면접 시작 전 컴퓨터 내 활성화돼있는 프로그램들을 모두 종료한 뒤 알림을 모두 해제합니다.





2) 올바른 행동 양식


『옷차림』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온라인 면접이라고 하여 과도히 캐주얼한 복장은 금물입니다. 기업에 따라 스마트 캐주얼(smart casual)을 허용하기도 하나, 대면 면접과 동일하게 정장 등의 의복으로 격식을 갖추는 것이 좋겠습니다.

『눈맞춤』

자신의 의견을 명확하게 전달하고자 한다면 아이콘택트(eye contact), 즉 눈 맞춤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이는 온라인 면접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되는데요. 카메라를 응시하고 면접관에게 집중하며 자신의 의견을 피력해야겠습니다. 아직까지 온라인 면접은 다소 생소한 개념이기에 그 과정이 어색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면 면접과의 차이점에서 얻을 수 있는 장점 또한 존재하는데요. 익숙한 공간에서 면접을 진행하며 긴장을 덜어낼 수도 있고, 캐주얼한 분위기의 면접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온라인 면접의 특성을 파악해 적절히 준비한다면 좋은 인상을 심어줌과 동시에 바라던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고용노동부 청년기자단(국내/해외) 기사는 기자 개인의 의견입니다. 이는 고용노동부의 공식적인 의견이 아님을 밝힙니다.







다른 정보 보기

Remote Service 원격 서비스 이용방법

본 서비스가 필요한 분은 우선 상담센터(031-270-9988)로 연락 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원격지원서비스 절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