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조회수 : 1,438 | 관심 : 1

[청년재단에게 물어봐]
연말정산, 월급명세서, 월급 모으기 청년재단이 쉽게 알려줄게!



안녕하세요.
청년곁엔, 청년재단입니다.

사회 초년생들의 고민 중 하나가
바로 ‘월급관리’가 아닐까 싶은데요.

연말정산, 월급명세서 등등
익숙하지 않은 단어들이 많아서
더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청년재단이
연말정산부터 월급 모으는 방법까지
꼼꼼하게 알려드리려 하는데요.

그동안 월급관리가 어려웠던 청년들!
오늘 모든 궁금증이 풀렸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한번 알아볼까요?​

연말정산 시 세금폭탄을 안 맞으려면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어렵게 관리하지 않아도 평소에 쓰고 챙기는 것만 잘하면 연말정산을 통해 13월의 보너스를 받을 수 있는데요.
몇 가지 포인트를 알려드릴게요.

★무조건 신용카드 사용은 금물!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적절히 나누어 쓰기
취직하면서 신용카드를 만들어 사용하는 청년들이 많습니다. 신용카드에는 많은 혜택과 서비스가 있지만 그렇다고 신용카드만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연말정산 시 신용카드 소득공제율은 15%밖에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체크카드는 신용카드의 2배인 30%까지, 제로페이는 40%까지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또 하나 기억해야 할 점은 결제한 금액 전부를 공제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총 급여액의 25%를 넘는 금액에 대하여 최대 300만 원 한도(총 급여액 7천만 원 이하인 경우)로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총 예상 급여액의 25%(공제되지 않는 부분)까지는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초과하는 부분은 체크카드, 제로페이를 우선으로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명서류 챙기기
연말정산은 국세청 홈택스의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대부분 해결할 수 있지만, 몇몇 항목은 국세청에서 자료를 제공하지 않아 증빙자료를 직접 회사에 제출해야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항목들을 확인하고 해당하는 제출서류가 있다면 사전에 준비하는 게 좋겠죠?
증명서류
항목 제출서류
의료비 진료, 수술, 입원비 영수증
약제비 영수증(한약 포함, 보약 제외)
시력교정용 안경, 콘택트렌즈 구입 영수증
보청기, 휠체어 등 장애인 보장구 구입 확인서
난임 시술비 영수증
산후조리원비 영수증
교육비 도서, 교복 구입 영수증
취학 전 아동 학원, 체육시설 교육비 납입증명서
국외 교육기관에 제출한 교육비 납입 증명서
학점인정 교육비 납입 증명서
기부금 기부금 영수증
★중소기업에 입사한 청년이라면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신청서 제출하기
중소기업에 재직 중인 만16세~34세 이하의 직장인에게 취업 일로부터 5년이 되는 달의 말일까지 발생한 소득세의 일정률을 감면해주는 제도입니다. 감면율이 무려 90%이며 연간 150만 원 한도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을 위해서 회사에 신청서를 제출해야 하는데요. 취업 일이 속한 달의 다음 달 말일까지 제출하면 되니 중소기업 입사 청년이라면 해당 혜택을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월급명세서를 보는 방법을 잘 모르겠어요. 왜 이렇게 많이 떼나요 ㅠㅠㅠㅠ

설렘을 안고 받은 첫 월급의 월급명세서에서 기본급, 국민연금 등 낯선 단어들을 많이 만날 수 있는데요.
특히 사회 초년생에겐 더 어렵고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월급명세서는 어떻게 봐야 하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지급내역 확인하기
‘기본급여’는 단어 그대로 월급에서 아무것도 빼고 더하지 않은 순수한 금액을 말합니다. 대부분의 회사가 기본급여는 실제 받는 월급보다 낮게 측정하고 기타 수당으로 월급을 채우는 경우가 많은데요. 직장인들이 내는 각종 세금은 기본급여에 따라 부과되기 때문에 세금확인을 위해 기본급여를 잘 체크해야합니다.
‘수당’은 계약에 따라 기본급 외에 정기적 또는 비정기적으로 붙는 것을 말하는데요. 가족수당, 야근 수당, 휴일수당, 직책 수당 등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복리후생비’는 직원의 복지를 위해 지급되는 항복으로 식대, 통신비, 자기 계발비에 포함되며 성과급, 상여금도 복리후생비에 포함됩니다.
★공제내역 확인하기
‘세금’의 기본 항목에는 근로소득세와 지방소득세(주민세)가 있습니다. 근로소득세는 연봉, 상여금 등에 따라 등급이 달라지고 지방소득세는 각 지방 구청에 내는 세금으로 소득세의 10%가 부과됩니다.
‘4대 보험’은 국민연금, 고용보험, 건강보험, 산재보험으로 근로자 대부분이 가입대상입니다. 국민연금과 건강보험은 사업자와 근로자가 각각 50%씩 부담하며 고용보험은 사업장에 규모에 따라서 근로자와 사업자가 나누어 부담합니다. 산재보험은 사업주가 모두 부담하기 때문에 급여명세서에는 기재되지 않습니다.
통장 쪼개기 - 투자, 소비, 비상금

월급을 모으려면 통장 쪼개기를 하라고 하는데 월급 관리 방법 좀 알려주세요~ 월급의 몇 퍼센트를 저축하고 어떤 식으로 저축해야 하는지 알고 싶어요

쓰는 것보다 즐거운 월급 모으기! 차곡차곡 월급을 모아 정말 사고 싶었던 물건도 사고, 모은 돈을 보면 흐뭇해질 때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열심히 일해 받은 월급은 어떤 식으로 관리하고 저축해야 하는지 알아볼게요.

★​주거래은행 지정하기
보통 월급통장은 회사에서 지정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거래은행에 월급을 고정적으로 이체받는 이력이 발생하면 거의 모든 수수료를 내지 않아도 되고 예·적금 금리 혜택도 약간의 이율을 더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대출을 받을 때도 주거래은행에서 거래 시 금리 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통장 쪼개기​
통장 쪼개기라는 단어, 월급 모으기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다면 많이 들어봤을 텐데요. 굳이 하지 않아도 되지만 하게 되면 장점이 훨씬 많은 통장 쪼개기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월급통장” 은 평균 잔액 500만 원을 유지하고 계속해서 급여가 들어가도록 맞춰두고 적금, 저축비용은 월급통장에서 이체되게 설정해두면 됩니다. 이는 신용등급을 올리기에도 좋고, 구멍이 발생하는 곳을 메워주기도 합니다.
“소비목적통장”은 통장 쪼개기를 하는 가장 큰 이유라고 할 수 있는데요. 보험, 공과금, 휴대폰비 등 어느 정도 오차는 있지만 큰 차이가 없는 비용들을 1년 단위로 계산해서 예치해두면 됩니다.
“식비, 교통비, 품위 유지비 통장”에서 가장 큰 비용을 줄일 수 있는데요. 월급통장 하나로 관리할 때에는 통장에 있는 돈을 그대로 소비하게 되지만 해당 통장으로 관리할 경우 잔액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으므로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게 됩니다.
“비상금 통장”은 경조사 통장으로도 쓰게 되는데요. 매달 10만 원가량 소액을 목적 없이 모아두다가 경조사가 아니더라도 꼭 필요한 곳에 쓰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연말정산, 월급명세서,
월급관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관심 갖지 않으면 이해하기도,
알아가기도 어려운 복잡한 용어들이지만
한번 개념을 잡으면 쭉 가지고 갈 수 있으니
이번 기회에 개념정리와 함께
내 월급을 꼼꼼하게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으면 좋겠습니다.

청년곁엔, 청년재단

연말정산, 월급명세서, 월급 모으기 청년재단이 쉽게 알려줄게!




원문출처 : 청년재단 블로그

다른 정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