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조회수 : 580 | 관심 : 0

취준생, 전직자는 확인 필수!
2021년 하반기 일자리가 확대되는 분야는?



요즘처럼 일자리와 관련해 ‘급변한다’는 말이 실감나는 때도 없는 것 같습니다. 과거 선망의 직종이었던 분야에서 채용이 급감하는가 하면, 미래에 유망한 분야가 크게 확대되기도 하지요. 그렇다면 앞으로는 어떤 분야의 일자리가 주목을 받을까요? 최근 한국고용정보원-한국산업기술진흥원 공동으로 발표된 <2021년 하반기 주요 업종 일자리 전망>*을 통해 일자리 증가가 예상되는 업종을 알려 드릴게요.

*본 연구는 기계, 조선, 전자, 섬유, 철강, 반도체, 자동차, 디스플레이 등 국내 8개 주력 제조 업종과 건설업, 금융 및 보험업에 대한 2021년 하반기 일자리 증감에 대해 전망(고용보험 피보험자 자료, 직종별사업체노동력조사, 경제활동인구조사 기준)

1. 기계 업종 (1.7만 명 ⇧ 전망)

- 기계 업종은? 철강, 자동차, 조선, 반도체 등 주력 산업에 설비 및 부품을 공급하는 핵심기반산업으로 냉동공조기계, 건설기계, 공작기계, 운반하역기계, 농기계, 로봇 등으로 구성
- 하반기 전망: 전년 동기 대비 2.2%(1.7만 명) 증가 전망

코로나 19 변이 바이러스 유행, 미・중 갈등이 지속되는 등 위험 요인이 있지만, 코로나 19와 공존하는 방역으로 전환하면서 세계 경제 회복, 주요국의 경기 부양책 등으로 하반기 기계 업종 경기는 개선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요.

게다가 경제 회복을 위한 정부의 SOC 투자, 반도체 등 제조업 전반의 설비투자 확대로 국내 기계 수요 역시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2021년 하반기 고용 규모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2%(17천 명)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는데요. 중규모 사업체(30인 이상 300인 미만)와 300인 이상 대규모 사업체를 중심으로 경기, 충북, 충남 등에서 고용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2. 전자 업종 (2.1 만 명 ⇧ 전망)

- 전자 업종은? 전자, 전기, 제어, 정보기술과 관련된 지식을 바탕으로 기획기술, 개발기술, 생산기술, 영업기술을 적용하여 휴대폰, 컴퓨터, TV, 대형가전, 이차전지, 센서 등 고객과 시장의 요구에 맞는 제품 및 기술을 구현·보급하는 산업
- 하반기 전망: 전년 동기 대비 3.0%(2.1만 명) 증가 전망

2021년 전자 업종은 신제품 수요 증가하고 코로나 19에 따른 생활패턴 변화, e-모빌리티 등 신규 수요 창출로 인해 수출 증가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여기에 2021년 스마트폰 시장이 세계 전역에서 성장하며 5년 만에 스마트폰 생산이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면서 PC 시장은 비대면 수요가 지속되며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갈 전망입니다.

또한, 2021년 하반기 고용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3.0%(21천 명) 증가할 것으로 예상해요. 특히 300인 이상 대규모 사업체를 중심으로 경기, 경남, 인청 등에서 고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반도체 업종(4천 명 ⇧ 전망)

- 반도체 업종은? 세계시장 점유율 2위, 국내 수출 1위의 대표적인 국가 주력산업으로 반도체 제조기업 외에도 반도체 장비, 재료, 설계 기업 등의 후방산업을 포괄하고 있는 IT 핵심 부품 산업
- 하반기 전망: 전년 동기 대비 3.1%(4천 명) 증가 전망

전반적인 수요 개선으로 전 세계 반도체 시장은 2021년에도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메모리 시장은 초과수요에 따른 가격 상승으로 큰 폭의 확대가 전망되는데요. 반도체 수요 증가에 따라 국내 반도체 업체의 수출은 2021년 전년 대비 18.7% 늘어날 것으로 예측됩니다.

​ 또한, 반도체 시황 개선과 함께 설비투자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처럼 생산과 투자가 증가함에 따라 반도체 업종의 고용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

2021년 하반기 고용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3.1%(4천 명)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300인 이상 대규모 사업체를 중심으로 경기, 인천, 충남 등에서 지난해 하반기 대비 고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자동차 업종(6천 명 ⇧ 전망)

- 자동차 업종은? 자동차는 최근 안정성 및 성능과 환경규제가 강화되면서 자율주행, 커넥티드카, 친환경자동차 등 미래자동차로 패러다임이 변화되고 있는 산업으로 기계, 전기, 전자, 통신, 화학, 섬유 등 5,000여 종류가 넘는 다양한 공업제품이 융합되어 제품을 생산하는 종합 제조업
- 하반기 전망: 전년 동기 대비 1.6%(6천 명) 증가 전망

5. 금융 및 보험 업종(2.6만 명 ⇧ 전망)

- 금융 및 보험업은? 국민경제 내에서 필요한 자금의 조달과 공급, 즉 예금의 수입, 유가증권 및 기타 채무증서의 발행 등 조달한 자금에 대한 금융중개 업무, 자금 수요자에게 자금조달을 위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투자자에게는 투자기회를 제공하여 자본의 효율적 배분에 기여하고 금융정책의 수행 등 경제발전의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는 산업
- 하반기 전망: 전년 동기 대비 3.3%(2.6만 명) 증가 전망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경제적 충격이 회복되는 양상을 보이면서 금융 업종 경기도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은행 등 금융권은 금리 인상과 함께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상반기와 마찬가지로 신규 예대 금리차가 커지는 양상이 하반기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이는데 대출금리 인상이 수익성 개선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증권업계는 2021년 하반기에도 주식 거래대금이 증가세를 지속하면서 수익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수익성 개선, 기저효과의 영향으로 금융 업종은 전년 동기 대비 고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해요. 다만 구조조정이 계속되고 있는 금융업보다는 금융 및 보험 관련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고용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2021년 하반기 고용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3.3%(26천 명)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는데요. 5인 이상 10인 미만, 30인 이상 10인 미만 사업체를 중심으로 고용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하반기 유망직종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취업이나 전직을 원하는 분들의 성공적인 취업을 고용노동부가 응원하겠습니다.



*또 다른 정보를 확인하고 싶다면?
국민내일배움카드 인기 강좌 바로 보기
해외취업 정보 브이로그로 확인 하기
한국형 실업부조, 국민취업지원제도 자세히 보기


고용노동 소식, 쉽고 빠르게 알고 싶다면? 지금 바로 접속하세요! facebook 좋아요 클릭

OPEN 공공누리(출처표시, 상업용 금지, 변경금지)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잔,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고용노동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른 정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