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조회수 : 198 | 관심 : 0

경기도 청년 마인드케어로 마음건강 외래치료비 지원받자! 지원대상 및 신청방법 알려드림 :)



사회적 거리 두기가 4단계로 격상하고, 가족과 친구들을 만나거나 실외활동을 할 기회가 적어지면서 코로나 블루를 겪는 청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실제로 보건복지부 2021년 2분기 ‘코로나19 국민정신건강 실태조사’에 따르면 20·30대 우울 위험군 비율은 각각 24.3%, 22.6%로 전 세대에서 중 가장 높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경기도에서는 이런 청년들을 위한 외래 진료비 지원 사업인 ‘경기도 청년 마인드 케어’에 나섰는데요. 과연 어떤 사업인지 오늘 정책 발굴단에서 알아보겠습니다!

경기도 청년 마인드케어?

경기도 청년 마인드케어는 청년들의 정신과 치료를 돕기 위해 정신건강의학적 외래 치료의 본인 일부 부담금을 1인당 최대 연 36만 원까지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지원하는 항목은 진찰료, 약제비, 주사료, 정신요법료, 검사료 등 총 5가지입니다. 다만 비급여 항목은 지원이 불가능하고, 2020년에 발생한 진료비의 경우엔 조건에 따라 일부만 지원 가능한데요. 아래 표에서 지원 항목을 더 자세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진료비 지원 항목
항목 내용
지원 가능 진찰료, 약제비, 주사료, 정신요법료, 검사료
지원 불가 비급여 항목 단, 검사료, 제증명료 본인부담금 지원 가능
※ 검사료 : 정신건강의학과(의료기관)에서 실시한 경우 비급여 본인부담금 지원 가능/정신건강의학과(의료기관)가 아닌 외부 및 협력기관(심리상담센터 등)에 의뢰한 검사료 지원 불가
※ 제증명료 : 치료비 지원 신청을 위한 주민등록표, 진단서 또는 소견서 등 서류 원본과 발급 비용의 영수증 원본을 제출하는 경우 제증명료 지원 가능
(그 외 제증명료 지원 불가)
조건부
소급 지원
2020년 발생
진료비
① 2020년 주민등록표상 주소지가 경기도인 자
② 1985~2001년도 출생자
③ 질병코드 F20~29, F30~39, F40~48로 2016~2020년에 초진 받은 자

누가 지원받을 수 있나요?

청년 마인드케어 사업은 5년 이내에 정신과 질환을 최초로 진단받은 만 19~34세 경기도 청년이라면 소득이나 재산 범위에 상관없이 누구나 지원합니다. 지원 대상 질병은 아래와 같습니다.

질병별 지원대상
질병코드 병명
F20~29 조현병, 분열형, 망상장애
F30~39 조울증·우울증을 비롯한 기분[정동]장애
F40~48 신경증성, 스트레스 연관 및 신체형 장애

2021년 기준, 2017~2021년 진단이 지원 대상에 해당하고 부진단이나 임상적 진단인 경우에도 지원 가능합니다. 하지만 중도에 지원 가능 질병코드가 아닌 다른 질병코드로 변경될 경우 지원이 중단될 수 있으니 유의하기 바랍니다.

어떻게 신청하나요?

신청방법은 간단합니다. 우선 외래 치료를 받고, 필요 서류를 챙긴 후 주민등록 주소지의 정신건강복지센터에 청구​하기만 하면 됩니다! 구비해야 할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경기도 정신질환자 치료비 지원 신청서
2. 진료비 계산서 · 영수증 원본
3. 질병코드 및 초진 연도 확인 서류
4. 경기도민 확인 서류
5. 수령 방법 관련 서류
- 수령인이 환자(본인)인 경우 : 통장 사본
- 수령인이 보호자(가족)인 경우 : 가족관계증명서 또는 주민등록표
- 수령인이 의료기관인 경우 : 사업자등록증 사본
- 기타 : 가족관계·재직·후견등기사항부존재 증명서

▼청년마인드케어 지원 신청서 다운하러 가기▼

신청기한은 따로 없으나 예산 소진되면 사업이 종료된다고 하니, 지원받길 원하는 청년들은 바로 신청하기 바랍니다. 또한 접수방법은 시·군·구 별 정신건강복지센터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신청 전엔 가까운 정신건강복지센터에 전화로 문의해보는 것이 필수겠죠? 지역별 정신건강복지센터 연락처는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역별 정신건강복지센터 연락처 알아보기▼

남은 2021년에는
청년들이 마음 건강을 되찾을 수 있길 소망합니다!





다른 정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