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갈 곳 하나쯤은 있겠지…?
사회로 나가기 위한 관문 중 하나, 바로 취업이죠. ‘지금 취업 시장 어렵다고들 하는데 나 취업할 수 있을까?’ 많은 취준생의 공통된 고민일 것 같은데요. 저도 대학 졸업을 앞두고 취업에 대한 고민이 부쩍 많아졌습니다. 많은 취준생이 공감할 취업 이야기 함께 해볼까요?
늘어나는 ‘취준생’
어려워지는 취업
통계청 ⌜경제활동인구 조사⌟에 따르면, 취업 준비자 수는 2019년 748천 명에서 2021년 841천 명으로 3년 동안 꾸준히 증가했습니다.
취업 준비자 수는 증가하는 반면, 취업 시장의 상황은 어려워진 것 같은데요. 트렌드 모니터의 ⌜(탈) 스펙 및 취업 관련 인식조사⌟에 따르면,
‘취업이 과거에 비교해 어려워진 편’이라는 사람이 전체 응답자의 89.8%로 응답자 대부분이 취업에 대해 어려움을 나타냈습니다.
취업을 준비하면서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준비해야 하는 스펙은 무엇인지, 어떤 회사에 지원해야 할지, 취업 정보 사이트를 들락날락…. 많은 취준생이 턱없이 부족한 정보 앞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었는데요.
“스펙 쌓기에
정보싸움까지 해야 해요”
잡코리아 ⌜취업 준비 시 정보 습득 현황(2022)⌟ 설문조사에 따르면, 취준생의 84.5%는 취업 정보 수집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어려움을 느끼는 이유로는 ‘어떤 정보를 준비해야 할지 몰라서’(38.4%), ‘정보를 얻을 만한 선배가 없어서’(36.8%), ‘취업 스터디를 하지 않아서’(36.1%), ‘지역별 정보 편차 때문에’(25.7%), ‘취업 사교육을 하지 않아서’(16.6%) 등이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취준생들이 구하기 힘든 정보, 진짜 필요로 하는 정보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취준생이 필요로 하는 정보!
동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취업을 준비하면서 구하기 어려운 정보로는 ‘지원 기업의 조직문화 및 근무 분위기’(26.6%),
‘실제 급여 수준’(23.8%), ‘재직자들이 평가하는 근무 만족도’(21.3%),‘취업 준비 팁 및 전략’(16.3%)으로 나타났습니다.
취준생들이 취업을 준비하면서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정보로는 ‘연봉, 실 급여 수준’(31.8%),
‘직무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 및 자격요건’(26.2%), ‘채용 일정 및 채용 규모’(23.3%), ‘합격 스펙 및 합격 자소서 등 참고자료’(15.3%) 등으로 응답하였습니다.
이처럼 열심히 취업을 준비하는 이유는 꿈꾸는 회사에 입사하기 위해서겠죠. 선호하는 회사의 기준은 사람마다 다 다를 것 같은데요.
여러분이 선호하는 회사는?
트렌드 모니터의 ⌜좋은 직장 및 직장 생활 만족도 조사(2022)⌟에 따르면, 2022년 기준 ‘부럽다’고 느끼는 회사의 유형으로
‘임금 (연봉 수준)이 높은 회사’가 1위를 차지했는데 이는 전년 대비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전년 대비 복지 정책이 좋은 회사, 성과금 등을 많이 받는 회사, 근무 환경이 좋은 회사를 부럽다고 응답한 비율은 높아졌는데요.
높은 연봉도 중요하겠지만, 회사의 워라밸이나 분위기 또한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회사를 선호하시나요?
본격적인 사회인으로 새롭게 도전하고 있는 여러분,
지금의 노력이 빛나는 결실로 이어지기를
진심으로 응원하겠습니다!
원문출처 : 통계청 공식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