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 전 세계에서 벤치마킹을 하러 올 정도로 유명한 국립직업체험관이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바로 성남시 분당구에 위치한 한국잡월드입니다. 고용노동부 산하의 공공기관이자 국립직업체험관인 한국잡월드는 아동과 청소년들이 1000여 개의 직업을 배우고 130개의 다양한 직업을 체험하며 자신의 재능과 직업에 대한 흥미를 알아볼 수 있는 종합 직업체험관입니다. 2012년 개관이래 탁월한 운영으로 수많은 학부모와 청소년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으며 성장해 가고 있는 잡월드를 직접 다녀왔습니다.
웬만한 놀이공원보다 재미있다! 한국잡월드 전격 공개
한국잡월드 건물은 꿈을 향해 항해하는 배를 형상화한 것으로 학생들의 적성과 꿈을 찾는 것이라는 운영 목적에 어울리는 외형을 하고 있습니다. 처음 바라봤을 때는 그냥 구부러진 건물처럼 보이지만 그 뜻을 알고 다시 본다면 이곳을 방문하는 학생들의 꿈을 싣고 하늘을 떠다니는 배처럼 보일 것입니다.
로비에 들어서면 정말 선실에 들어온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제 배 안을 다시 항해하면서 꿈을 찾아볼까요?
한국잡월드는 직업설계관과 직업체험관으로 나뉘어 있는데요. 직업설계관은 다시 직업세계관과 진로설계관으로 나뉘고, 직업체험관은 어린이 체험관과 청소년 체험관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천천히 섹션을 둘러보시죠!
직업세계관
첫 번째로 방문할 곳은 바로 직업세계관입니다. 우리 주변의 다양한 직업들을 미리 둘러보고 직업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입구로 들어가면 가장 먼저 시작되는 곳은 '세상의 숨은 일꾼' 섹션입니다. 우리가 몰랐던 곳에서 사회를 지탱하고 있는 안전 및 정보 관련 직업 등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화려한 직업만을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소중한 직업을 소개하려는 한국잡월드의 세심함이 느껴지는 곳입니다. 한 바퀴를 돌고 나오면 게임산업 전시관에서는 VR 체험을 할 수 있어 흥미진진합니다.
4층으로 내려가는 길은 과거로부터 근대까지의 직업들을 순서대로 볼 수 있는 그림과 영상들이 벽 가득 채워져 있습니다. 버들잎 띄운 물 한 바가지를 마시듯 직업들이 어떻게 변해왔는지 천천히 보면서 내려와야 해요!(경사진 길을 뛰어 내려가다가는 사고가 난답니다!)
4층에 내려오면 미래직업관이 나오는데요. 구현이 될 것으로 예상 가능한 기술들을 적용한 사회상을 체험할 수 있는 곳입니다. 4차 산업과 새로운 패러다임에 맞추어 지난해에 신설된 곳입니다. 지속적인 콘텐츠 개발과 리뉴얼을 추구하는 잡월드의 노력을 알 수 있겠죠?
진로설계관
직업 세계관에서 여러 가지 직업을 둘러봤다면 진로설계관에서는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알아 볼 수 있습니다.
진로설계관에 등록을 하면, 본인의 정보가 담긴 목걸이를 받게 되는데요. 진로설계관에 있는 여러 체험들을 하나하나 진행할 때마다 결과가 목걸이에 저장됩니다. 모든 체험이 끝난 후에는 자신의 검사 내용이 담긴 결과지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그 결과지를 바탕으로 전문 상담사분들과 개별상담이 가능하답니다! 현장에서 바로 체험이 가능한 기기도 있지만 정원이 정해져 있는 특별한 프로그램들은 미리 살펴보시고 예약해야 한다는 점. 적성검사 진행이 어려운 초등학교 4학년 이하와 성인은 입장이 제한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해주세요~
직업체험관(어린이 / 청소년)
마지막으로 살펴볼 곳은 직업 체험관입니다. 직업체험관은 어린이 체험관과 청소년체험관으로 연령대별로 구분이 되어있습니다. 어린이 체험관은 초등학교 4학년까지를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고, 청소년 체험관은 초등학교 5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를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고, 청소년 체험관은 초등학교 5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를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어린이 체험관은 어트랙션처럼 꾸며져 있어 굉장히 즐거운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습니다. 이곳을 이용하는 아이들은 직업을 놀이로 경험하게 되죠.
어린이 체험관의 경우는 사전예약이 없는 대신 대기가 길어질 수 있기 때문에 홈페이지에 나온 운영 시간표를 참고하셔서 계획을 잘 짜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청소년 체험관은 어린이 체험관과는 사뭇 분위기가 다른데요. 이곳의 체험은 역할극으로 진행이 됩니다. 한국잡월드의 가장 큰 자랑거리라고도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각 섹션들은 정밀하게 산업현장을 재현해 놓았고, 여러 가지 직업에 대한 진행 시나리오를 촘촘히 구성해 청소년들에게 실제 현장에서 일하는 느낌과 산업현장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기본적으로 체험 신청은 현장에서 진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모든 체험의 정원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사전예약을 하지 않는다면 관심 있는 직업을 경험하지 못하게 될 수 있으니 꼭 사전에 살펴보시고, 미리 예약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이곳의 해당 연령의 체험자 외에는 입장이 제한됩니다. 상대적으로 몰입력이 떨어지는 저학년이나, 체험자의 선택에 대한 사고를 막는 성인은 들어오지 못하므로 체험자는 자발적으로 본인의 흥미와 적성에 맞춰 체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설명드렸지만 생각보다 다양한 시설과 프로그램에 놀라지 않으셨나요? 만 4세부터 만 19세까지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으니 이번 주말에 자녀, 혹은 조카의 손을 잡고 한국잡월드에 방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용안내와 예약에 관해서는 www.koreajobworld.co.kr 에서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원문출처 : 고용노동부 공식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