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기대수명이 증가함에 따라 제 2의 인생을 시작하는 중장년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나이, 경력단절 등의 이유로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도 많은데요, 혹시 고용노동부에서 진행하는 취업성공패키지를 아시나요? 취업성공패키지(이하 취성패)는 청년부터 중장년까지 취업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들을 위해 진로상담부터 직업훈련과 취업알선까지 지원해주는 서비스입니다. 그렇다면 지원대상과 취업지원서비스 과정 그리고 신청방법 등에 대해 알아볼까요?
“대전 유성의 한 호텔에서 제2의 삶을 시작한 53세 심세호 씨. 그는 회사 생산설비가 중국으로 옮겨지면서 45세 젊은 나이에 명예퇴직 하였습니다. 이후 장사를 시작하였지만, 이 역시 번번이 실패하여 개인파산을 신청하기까지 고된 삶을 살아왔습니다. 심씨는 우연히 알게 된 취업성공패키지를 통해 심층 상담을 받고 직업적성검사를 참고해 기술 분야로 제 2의 진로를 찾게 됩니다. 국비로 교육을 받으며 열심히 공부한 끝에 3개월 만에 보일러와 공조냉동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한 그는 대전의 한 호텔에 취직하여 저녁이 있는 건강한 삶을 살게 되었습니다.”
(취업성공패키지 우수사례집, 2016, p. 145)
지원대상은 어떻게 될까?
취업성공패키지는 지원대상은 1유형과 2유형으로 나누어집니다. 1유형의 경우 청년과 중장년층이 동일하게 생계급여수급자, 중위소득 60%이하 가구원, 여성가장, 위기청소년, 니트족, 북한이탈주민, 결혼 이민자, 결혼이민자의 외국인자녀 등일 경우 해당 됩니다.
2유형의 경우 중장년층 참여대상자는 만35∼69세 이하로서, 중위소득 100% 이하의 가구원으로서 미취업자, 영세자영업자(연간매출액 1억 5천만원 이하인 사업자), 희망리턴패키지 참여자, 일자리안정자금 지원대상 이직자(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 산재장해자(10급~12급), 고용위기지역 이직자, 조선업종종사자(특별고용지원업종 운영기간 중 한시적 참여 가능)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취성패 취업지원 과정은 개별 상담을 통해 취업역량을 분석․진단한 뒤 약 1년간 진행됩니다.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단계(진단·경로 설정)
일대일 진로상담, 집중상담 및 직업심리검사를 통해 취업역량 및 직업적성을 파악합니다. 위의 사례의 같이 심세호 씨 역시 직업심리검사를 통해 기술로 진로를 정하고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2단계(의욕·능력증진)
취업활동계획에 따라 취업에 필요한 직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취업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직업훈련, 창업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내일배움카드제’를 사용하는 직업훈련에 참여하는 경우, 정부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취업성공패키지 1유형 참여자는 최대 10%의 자기부담이 있고, 취업성공패키지 2유형 참여자는 5~70% 자기부담이 발생합니다.
3단계(집중 취업알선)
실질적인 취업을 위해 취성패가 적극적으로 취업을 알선하고 동행면접을 시행하는 등 참가자의 취업이 이루어지는 단계입니다. 1, 2, 3단계의 취업지원과정은 실질적으로 참가자의 취업을 지원해주고 의욕과 능력을 증진할 뿐만 아니라 각 요건을 충족한 경우 참여수당을 받을 수 있다는 점!
취성패에 참여했던 한 중년 참가자는 취성패를 통해 위로를 받고 자신감을 되찾았다고 합니다. 또다시 꿈을 꾸고 성장해가는 과정에서 무기력한 삶의 희망이 생기는 길이었다는 참가자도 있었습니다. 인생의 제2막에 도전하는 중장년 세대 분들이 취성패를 이용해 재취업에 도전하는 것을 응원합니다!
원문출처 : 고용노동부 공식 블로그